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3일간의 대장정 성공적으로 마무리, 대구 물의 도시 위상 올려

기사승인 2016.10.22  18:19:47

공유
default_news_ad1

- KIWW 내년 경주에서 개최

지난해 세계물포럼 개최한 대구시가 ‘제1회 대한민국국제물주간’(KIWW)을 성황리에 진행해 ‘물의 도시’로서 한단계 뛰어올랐다.

19일 개막한 KIWW는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워터 파트너십’이란 주제로 22일까지 대구EXCO에서 진행됐다.

행사에는 62개국에서 1만2천300여 명이 참석했다. 물산업 전시회, 워터 시티즈 포럼, 장관급 회의 등 34개의 프로그램이 진행된 이번 행사는 국내 물관련 기관‧단체의 협업과 소통은 물론, 국제적 물 분야 단체들의 공조와 연대의 시발점이 됐다는 평이다.

행사를 주최한 국토교통부와 환경부, 대구시, 경북도 등은 앞으로 5년 내 KIWW를 싱가포르와 스톡홀름에 버금가는 세계 3대 국제물주간으로 성장시킬 계획이다.

지난 21일 진행된 폐회식에는 대구시 김연창 경제부시장, 최양식 경주시장, 국토부 유성용 수자원정책국장, 환경부 김영훈 물환경정책국장, K-water 이학수 사장, 조남월 경북도 환경산림자원국장, WWC 기 프라당 이사, WEF 릭 워너 회장 등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세계 물 기술과 아이디어 경진대회인 월드워터 챌린지‧2016 아카데미 워터 프라이즈‧코리아 주니어 워터 프라이즈 시상식이 거행됐고 내년도 KIWW 개최도시인 경주와 AIWW(Asia International Water Week) 주최기관인 K-water 간 공동개최 협약이 있었다.

이번 KIWW는 물산업 전시회에서 국내 기업들은 해외 바이어와 미팅을 하는 등 성과를 올렸다. 19~21일 물산업 전시회는 80개 기업‧기관이 참가해 신기술과 제품을 선보였으며, 제품수요처 구매상담회와 해외 바이어초청 수출상담회를 개최했다. 구매상담회에서는 12개사가 참가해 56건 약13억 원, 수출상담회에서는 114건 약143억 원의 계약상담을 추진했다.

또 대구시는 20일, (주)금강, (주)진행워터웨이 등 기업 2곳과 국가 물산업 클러스터 내 150억 원 상당의 투자협약을 체결했다. 전시회에 참가한 대구환경공단은 심천의 상하수도를 총괄하고 있는 심천수무그룹 관계자와 상호 협력방안을 논의하고, 물 기술과 교류분야에서 긴밀히 협력하기로 하였다.

20일 저녁 개최된 월드워터 리더스 갈라디너에는 KIWW에 참석한 외국인 초청자 200여 명을 대상으로 대구 투자환경소개, 한복 패션쇼, 난타와 어린이합창단 공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보였다. 대구시 안중곤 투자통상과장이 대구와 기업투자환경, 투자 인센티브 등을 소개하며 해외 기업이 투자할 경우 적극 지원할 것을 약속했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세계 물 분야 리더들을 한 자리에 모셔 행사를 개회하는 것은 한국과 대구를 세계인에게 각인시킬 수 있는 좋은 기회”라며 “더욱 알차고 인상깊은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여 참석한 사람들이 영원히 대구를 기억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개회식부터 폐회식까지 모든 행사를 지켜 본 (릭 워너)Rick Warner WEF 회장은 “KIWW 프로그램이 아주 생산적이고 내실있게 구성돼 있고 비즈니스‧학술‧파트너십 등 물 이슈를 체계적으로 다루고 있어 국제 물행사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국제 물 문제 해결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평가했다.

한편, 대구시는 KIWW가 지역 물산업 도약의 기폭제가 되었다고 판단하고 차기 행사에서 더욱 내실있고 생산적인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행사의 수준을 끌어올릴 계획이다.

국가산업단지에 조성되고 있는 물산업 클러스터도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행사 중 체결된 기업유치협약을 통해 현재 기업집적단지에 16개 기업, 1천560억 원의 투자계획을 유치하였으며, 11월초 착공식을 개최할 예정이다.

노경석 기자 aclass@deconomic.co.kr

<저작권자 © 디지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기획탐방

set_C1
default_side_ad2

동영상 뉴스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