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북방 에너지 경제 잡아라, 경북도 몽골과 MOA 체결

기사승인 2018.08.30  16:56:02

공유
default_news_ad1

(경제=디지털경제) 북방경제 시장 개척에 도전 중인 경북 지역 에너지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경북도 윤종진 행정부지사를 단장으로 한 경북도 대표단이 30일 몽골 울란바타르시를 방문했다. 이 자리에서 경북도는 몽골 체렝바트 자연환경관광부장관, 바트볼드 울란바타르시장, 볼간토야 재무부 차관을 차례로 면담하고 석탄난방으로 대기오염이 심각한 울란바타르시에 에너지자립마을 조성과 수출모델 공동개발 및 이를 적용한 실증사업 추진을 위한 6자간 합의각서(MOA)를 체결하는 등 지방정부의 북방경제외교 활동에 나섰다.

이번 합의각서(MOA) 체결은 윤종진 경북도 행정부지사, 울란바타르시 바야르후 부시장, 한국에너지공단 박병춘 대구경북지역본부장, 몽골 국립신재생에너지센터 세렝 소장, 경상북도 컨소시엄 주관기업 세한에너지(주) 권영호 대표이사, 몽골 참여기업 Mongolian Solar Sky 알탄게렐 사장 등 양국 지방정부 및 에너지 관련기관·기업 등 6자 간에 이뤄졌다.

지난 5월 15일 경북도청에서 경북도가 유관기관과 함께 몽골 울란바타르시와 체결한 신재생에너지 공동협력 양해각서(MOU)에 포함된 후속 조치로 울란바타르시 주택 10개소에 총 3억원을 공동 분담해 특허기술이 접목된 지역기업의 태양광 발전 및 태양열온수 복합 시스템을 보급, 최저기온이 영하 48℃까지 내려가는 현지 마을의 극한기후에 적용 가능한 최적의 모델을 공동 개발해 울란바타르시 에너지자립마을을 단계적으로 확대․보급할 계획이다.

사진=경북도청 제공

시범사업비 3억원은 경북도, 울란바타르시와 몽골기업, 한국에너지공단 추천 경북기업 컨소시엄이 각각 1억원씩 분담한다.

경북기업 컨소시엄은 세한에너지(주), ㈜케이앤에스에너지, ㈜한남전기통신공사로 구성돼 있으며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해 윤종진 경북도 행정부지사와 울란바타르시 바야르후 부시장을 공동위원장으로 하는 ‘울란바타르시 에너지자립마을 조성 추진위원회’를 구성해 운영한다.

윤종진 행정부지사는 몽골 자연환경관광부 체렝바트 장관과 재무부 볼간토야 차관을 만난 자리에서 울란바타르시와 공동 협력해 주택에 보급 가능한 최적의 모델이 실증되면 몽골 전역에 에너지자립마을이 조성돼 대기환경 개선이 될 수 있도록 정부차원의 예산과 제도적 지원 등을 협조 요청하고, 특별히 ‘저소득 주민 임대형 제로에너지타운 건설’복지사업을 제안했다.

윤종진 경북도 행정부지사는 “자원부국인 몽골의 심각한 대기오염 환경개선에 경북기업의 최신기술을 보급, 지원 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양국 지방정부 간 경제발전을 위한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해 신북방경제시대 해외시장 진출에 대한 지방 경제외교 활동의 롤 모델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장윤혁 기자 jang@deconomic.co.kr

<저작권자 © 디지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기획탐방

set_C1
default_side_ad2

동영상 뉴스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