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승승장구'...K-뷰티로 해외를 사로잡은 대구 지역 화장품 기업들

기사승인 2016.11.08  15:28:50

공유
default_news_ad1

- 대구TP 등 관련 연구기관 등의 지원으로 기술력 향상
해외 인증 등으로 뷰티산업 성과 속속

대구 지역 화장품 업체인 ㈜엠알이노베이션의 대표적인 제품인 리프트 전용 화장품 키트 더쎄라(THE SERA)는 리프팅 시술이 부담스러운 사람들도 자연스럽게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을 인정받아 현재 중국, 홍콩, 말레이시아, 멕시코 등 10여 개국에 제품을 수출하고 있다.

최근 엠알이노베이션은 대구테크노파크 한방산업지원센터를 통해 친환경농산물 제조업에서 주력 생산 분야를 화장품에까지 확대하게 됐다. 덕분에 회사는 지역에서 몇 안 되는 에스테틱 분야 전문 대표기업으로 성장할 기틀을 마련했다. 이곳 관계자는 “최근 2016 K-뷰티 엑스포 방콕에서 중국기업과 20만 달러 규모의 납품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한국의 뷰티산업이 중국과 동남아를 중심으로 확산되는 가운데 대구 지역 화장품 관련 기업들이 해외에서 속속 성과를 올리고 있다.

최근 한류의 바람을 타고 K-뷰티(Beauty)가 해외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아시아권을 넘어 미국 시장에서도 한국 뷰티 산업이 진출하고 있는 것.

지원기업의 수출에 앞서 한방센터에서 보유한 인프라를 통해 임상시험을 통한 효능 검증을 하는 모습

한국무역협회 보고서에 따르면 화장품의 경우, 올해 상반기에만 18억1천200만 달러(약 2조 200억 원)를 수출해 전년보다 38% 이상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은 지난해 중국의 화장품 수출은 11억 8천588만 달러로 전년 대비 99.2%나 대폭 늘어났다고 분석하기도 했다.

이 같은 K-뷰티에 맞춰 대구 지역에서도 기업지원기관의 지원을 바탕으로 세계시장 문턱을 넘어 연착륙하는 화장품산업 관련 기업들이 생겨나 관심을 모은다.

실제 대구테크노파크(대구TP) 한방산업지원센터(한방센터)는 지난해 8월부터 1년여 간 지역주력산업육성사업 중 소재기반바이오헬스산업의 일환으로 지역의 화장품 관련 21개사에 신제품 개발 및 해외 전시회 참가 등을 지원하여, 총 270만여 달러의 수출 계약을 달성하는 실적을 올렸다.

대구TP의 지원을 받은 기업들의 수출 대상 국가도 다양하다. K-뷰티의 진원지인 중국을 시작으로, 태국, 인도네시아 등을 비롯한 동남아시아 그리고 미국과 유럽에 이르기까지 세계 시장 곳곳에 메이드 인 대구 제품의 우수성을 알렸다.

대구TP 관계자는 “우리는 크게 기술과 사업화, 역량강화 등 세 분야에 지원하고 있다”며 “이중 기술지원 분야인 시제품 제작, 연구개발(R&D) 기획, 제품 고급화, 인증 등에서 총 69건의 지원 실적을 올렸으며, 나머지 사업화 및 역량강화 분야에서도 마케팅 및 디자인, 국내·외 전시회 참가, 인력양성 등에서 총 50여건의 지원 실적을 올렸다”고 설명했다.

대구시는 지원을 통해 지역 뷰티 관련 기업들이 총 260억여 원의 매출을 올린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특히 수출액은 30억여 원으로 전체 매출의 12%가량을 차지했다.

대구 지역 화장품 관련 기업들이 해외에서 속속 성과를 올리고 있다. 한방센터가 중국 현지에서 개최한 해외수출상담회에 참여한 지역기업들이 현지 바이어들과 상담을 하는 모습(대구시청 제공)

실제 피부질환 치료를 위한 무통증 주사기인 마이크로 니들을 개발한 ㈜유바이오메드는 대구TP의 지원을 통해 미국 식품의약국(FDA) 인증과 유럽인증(CE·Conformity to European)을 마쳤다. 또한 무통주사기에 양모효과가 있는 솔루션 개발까지 완료, 주력제품의 고부가가치화를 구현해 향후 수출시장에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지난 9월에는 한방센터의 지원으로 참가한 2016 K-뷰티 엑스포 방콕에서 베트남 기업과 20만 달러의 수출 계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이 밖에도 피부트러블 개선에 효과가 있는 천연비누를 생산하는 팜바이오스, 소비자가 직접 제작이 가능한 DIY형 천연화장품을 제작하는 허브누리 등도 한방센터의 지원을 통해 수출 시장 다변화에 주력하고 있다.

대구TP 김미려 한방산업지원센터장은 “가장 큰 규모의 시장인 중국을 비롯해 해외시장 진출도 중요하지만, 차별화된 콘셉트와 우수한 성능을 지닌 제품 개발이 가장 최우선 과제”라며 “지역기업이 K-뷰티 시장을 선도해 나갈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책들을 지속적으로 마련해 갈 것”이라고 밝혔다.

노경석 기자 aclass@deconomic.co.kr

<저작권자 © 디지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기획탐방

set_C1
default_side_ad2

동영상 뉴스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