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KT, 음성통화 시 스마트폰 배터리 소모 줄이는 기술 15일 적용

기사승인 2018.01.15  10:21:21

공유
default_news_ad1

애플의 아이폰이 배터리 문제로 인해 스마트폰의 속도를 일부러 낮추는 등의 편법을 사용하는 가운데 KT가 배터리 소모를 절감하는 네트워크 기술을 음성통화에도 적용했다.

KT는 지난해 개발한 데이터 배터리 절감기술(Connected mode Discontinuous Reception, 이하 C-DRX)을 15일부터 음성통화에도 사용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KT 측은 C-DRX는 통화 연결 상태에서 데이터 송수신이 없는 경우 스마트폰의 통신기능을 주기적으로 저전력 모드로 전환시켜 배터리 사용량을 줄여준다고 설명한다. KT는 이런 특성을 활용해 음성통화 품질은 유지하면서 배터리는 최대한 절감할 수는 최적화 작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했다. 이와 함께 전송 데이터 압축, 제어신호 최소화 등 배터리 소모를 절감할 수 있는 기술을 추가 발굴해 여러 차례의 필드 테스트를 거쳐 지난해 말 전국 LTE 상용망에 적용 완료했다.

올해 초 진행한 ICT 표준화 및 시험인증단체인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 시험에서 아이폰X 모델로 배터리 절감 효과를 테스트한 결과 음성통화 이용 시간이 최대 51% 증가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따라 KT의 LTE 가입자라면 별도의 단말 업그레이드 과정 없이 데이터 통화뿐만 아니라 음성통화 시에도 배터리 사용시간 증대 효과를 누릴 수 있게 됐다.

KT INS본부 김영식전무는 “데이터 통신에 이어 음성통화에도 C-DRX 기술을 적용해 KT의 배터리 절감 기술을 완성했다”며 “앞으로도 사람을 생각하는 따뜻한 혁신기술로 차별화된 고객 만족을 지속 실현할 것”이라고 밝혔다.

노경석 기자 aclass@deconomic.co.kr

<저작권자 © 디지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기획탐방

set_C1
default_side_ad2

동영상 뉴스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