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정미정(한복)·박점희(화훼)·이영숙(미용)·김항수(제빵), 대구시 명장 선정

기사승인 2022.06.23  15:06:54

공유
default_news_ad1

올해 ‘대구광역시 명장’에 한복생산-정미정, 화훼장식-박점희, 미용-이영숙, 제과제빵-김항수 씨가 최종 선정됐다.

‘대구광역시 명장’은 지역 산업현장에서 15년 이상 종사하고 최고 수준의 숙련기술을 보유하고, 기술발전에 공헌한 기술인으로 2013년 처음 시행 후 2022년까지 일반산업, 공예·서비스 분야 19개 직종에서 44명의 명장을 선정했으며 현재 42명의 명장이 각 분야에서 지역사회 봉사 및 후진 양성을 위한 기술전수 등 활발한 활동으로 지역사회에 공헌하고 있다.

2022년 대구광역시 명장을 선정하기 위해 4월 27일 선정계획 공고 후, 해당 구·군의 추천을 받아 6개 분야 7개 직종, 총 13명의 숙련기술인이 신청했으며, 서류·현장실사, 면접심사, 최종심사 등 엄격한 심사를 거쳐 최종 4인을 선정했다.

특히 올해는 해당 직종별 타 시도의 대한민국명장을 비롯한 현장 전문가 및 교수로 심사위원회를 구성해 심사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확보하고, 4일간의 직종별 현장심사를 통해 실제 산업 현장의 전문성과 기술력을 가진 최고의 기술인을 선발했다.

이번에 최종 선정된 한복생산 직종 정미정 명장, 화훼장식 직종 박점희 명장, 미용 직종 이영숙 명장, 제과제빵직종 김항수 명장으로 최종 선정된 4인의 명장에게는 대구 숙련기술인 최고의 영예인 ‘대구광역시 명장’의 칭호를 부여하고 명장 증서, 명장패 및 배지(badge)를 수여하며, 지난 2021년 10월 지하철 2호선 청라언덕역 내 쉼터에 조성된 ‘대구숙련기술명장 명예의 전당’에 헌액될 예정이다.

또한, 숙련기술 발전과 후진양성을 위해 매월 50만원씩 5년간 총 3천만원의 기술장려금도 지원하고 지역 봉사활동 및 기술 전수활동을 지원할 예정이다.

한복생산 명장인 정미정 꽃타래 우리옷 대표는 2018년 대구 지방기능경기대회 금메달 및 2021년 전국기능경기대회 금메달을 획득하는 등 업계에서 그 실력을 인정받고 있으며, 한복에 관한 남다른 애정과 열정으로 다수의 패션쇼와 전시회 등을 통하여 우리나라 전통 의상인 한복을 널리 알리고 대중화하는 데 힘쓰고 있다.

화훼장식 명장인 박점희 플라워아트 대표는 30년간 플로리스트 작가로 활동하면서 지역 공공시설을 활용한 화훼장식 작품개발, 화훼장식 관련 다수의 특허와 디자인등록을 보유하는 등 우수한 전문성을 바탕으로 국제기능봉사 기획 및 추진 등 활발한 재능기부 활동을 벌여왔다.

미용 명장인 이영숙 수미미용실 대표는 현장실무에 관련된 이·미용분야 자격증 7개를 취득해 전문성을 인정받고 있으며, 국가기술자격검정 각종 심사위원 및 출제위원, 기능경기대회 심사 등 미용 분야의 숙련기술인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활발한 주민 봉사활동으로 지역사회에 기여하고 있다.

제과제빵 직종 명장인 김항수 브레드바바 대표는 ‘내 가족, 내 아이가 먹는다’는 슬로건을 바탕으로 업체를 운영하면서 2021년 중소기업청 백년가게에 선정되는 등 맛과 품질을 보장받고 있으며, 여러 대학에서 기술특강 및 멘토링 교육, NCS 교육 등 다양한 후진 양성 활동과 지역사회의 무료급식 지원 등 꾸준한 봉사활동으로 지역사회에 공헌하고 있다.

한상갑 기자 arira6@naver.com

<저작권자 © 디지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기획탐방

set_C1
default_side_ad2

동영상 뉴스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