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전국 최고 명성 ‘상주고랭지 켐벨포도’ 본격 출하

기사승인 2021.09.02  10:22:17

공유
default_news_ad1

- 재배면적 줄었지만 작황 좋아... 맛·향으로 인기

상주 고랭지 포도 ‘캠벨’이 이달 부터 본격 출하되기 시작했다. 상주시 제공

전국 최고의 명성을 얻고 있는 상주 고랭지 포도(캠벨얼리)가 이달 부터 본격 출하되기 시작했다.

개화기 저온과 여름철 고온으로 비대가 약해 송이 크기는 평년 보다 작지만, 수확기 큰 일교차 등 좋은 일기로 색택·당도·향이 예년보다 탁월하다.

지난 25일 서울 가락시장에서 <캠벨얼리> 포도 3㎏들이 상품 한 상자가 평년 대비 1,000원 정도 오른 1만 9,000원에 거래됐다. 이는 켐벨포도 재배면적과 생산량이 줄었는 동시에 꾸준하게 소비자의 사랑을 받고 있다는 분석이다.

상주 켐벨 포도는 약 520호 농가에서 820ha의 재배면적으로 연간 약 1만 6천톤이 생산되며, 고랭지 포도는 상주 중화 5개 면(모동면, 모서면, 화동면, 화서면, 화북면)에서 생산되는 포도 중 하나로 일교차와 일조량이 많은 천혜의 기후 조건에서 재배돼 당도가 14~17브릭스 이상으로 높은 데다 맛과 향이 뛰어나 서울 등 대도시에서 인기가 높다.

강영석 상주시장은 “ 최근 각광받고 있는 샤인머스켓과 더불어 그동안 최고 품질을 자랑해 온 상주 켐벨포도의 명성 유지와 지속적인 고소득 창출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며“상주 포도 미래를 위한 재배기술 향상 및 유통시설 확충과 더불어 해외시장도 적극 개척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조효민 기자 deconomic@naver.com

<저작권자 © 디지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기획탐방

set_C1
default_side_ad2

동영상 뉴스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