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경북도 "경북형 뉴딜로 일자리 7만5천개 만든다“

기사승인 2020.09.07  10:32:11

공유
default_news_ad1

- 한국판 뉴딜에 대응...164개 과제 12조 3,900억원 투자

경상북도는 '경북형 뉴딜 3+1 종합계획'을 통해 2025년까지 일자리 7만5천 개를 창출할 방침이다. 총 164개 과제에 12조3천900억원을 투입한다. 디지털경제 DB

경상북도는 7일 정부의 한국판 뉴딜 정책기조에 대응하기 위한 ‘경북형 뉴딜 3+1 종합계획’을 발표했다.
이 계획은 코로나 19 이후 경제․사회 구조의 급격한 변화에 대응해 디지털 산업과 그린 산업이라는 새로운 분야의 미래성장동력을 육성하고 이와 연계된 새로운 일자리 창출로 지역 경제를 일으키기 위한 목적을 담고 있다.
‘경북형 뉴딜 3+1 종합계획’은 기존에 경북이 보유하고 있는 과학․산업분야의 성장 기반과 잠재력을 활용해 ‘대한민국 디지털․그린 산업 선도지역 도약’이라는 비전을 제시하고, 이를 위해 ▷디지털 뉴딜, ▷그린 뉴딜, ▷안전망 강화의 세 축과 더불어 대구경북의 최대 현안인 통합신공항 건설을 포함한 ‘3+1’추진전략으로 구성되어 있다.
경북도는 2025년까지 총 164개 과제에 12조 3900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며, 이를 통해 7만5천개의 일자리 창출을 기대하고 있다.
이들 과제 중 분야별 대표 과제 10개를 엄선하여 역점적으로 추진해 나가며, 이와 더불어 경북형 스마트(G-Smart) 프로젝트를 동시에 추진하여 사업의 실효성을 높여 나간다는 계획이다.
‘3+1’추진전략의 세부내용으로는, 디지털 뉴딜은 지역의 우수한 디지털 인프라를 활용하여 5G․AI 등 디지털 산업분야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비대면 산업의 발전과 농․축․수산, 문화․관광 등 다양한 영역의 디지털 역량 강화로 새로운 일자리를 만들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D.N.A(Data-Network-AI) 융․복합 확산, △온라인․비대면 산업 육성, △주요 인프라의 디지털화, △디지털 교육․훈련 체계 마련이라는 4대 분야를 설정하고, 85개 과제를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먼저 5G 융합산업 클러스터(1000억원), 인공지능 스마트 리빙케어 산업육성(5000억원) 등 ▴대한민국 5G․AI 선도거점 조성과 함께 가속기, 문화유산, 기업, 농․축산 데이터 플랫폼 구축 및 연관 산업 육성을 담은 ▴경북형 데이터댐(G-데이터댐) 구축, 스마트 관광도시 조성, 스마트팜 벨트 조성 등 ▴경북형 스마트 D.N.A 산업 육성을 추진하고, ▴스마트 의료체계 구축 및 바이오 의약산업 육성, ▴중소기업 디지털 비즈니스 기반 조성, ▴소상공인 온라인마케팅 시스템 구축도 핵심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그린 뉴딜은 최근 미세먼지, 기후변화 등으로 인한 저탄소․친환경의 요구 증대에 대응하고 지역의 녹색 생활환경 조성, 녹색 생태계 복원과 더불어 그린 모빌리티 등 미래 녹색산업의 발굴․육성에 중점을 두고 추진해 나간다는 복안이다.
최근 코로나19 등으로 인한 취약계층의 고용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889억원을 투자하는‘경북형 희망일자리사업’의 진행과 함께 ▷경북형 청년창업특구 조성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 지원사업 ▷경북형 스마트 혁신벤처 펀드 1천억원 조성 ▷기업 혁신 생태계 조성▷소상공 온라인 희망마켓 ▷소상공인 희망경제 시스템 구축 사업도 함께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지난 8월 28일 최종 선정된 대구경북 통합신공항은 경북형 뉴딜사업의 핵심 축이자, 코로나19 이후 국가와 지역 경제를 일으킬 대한민국 뉴딜의 대표 사업으로 △신공항 건설에 9조 2700억원, △연계 SOC 구축 등에 13조 7356억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한상갑 기자 arira6@naver.com

<저작권자 © 디지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기획탐방

set_C1
default_side_ad2

동영상 뉴스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