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대구첨복재단-바오밥헬스케어, 인체유래 바이오소재·의료기기 MOU

기사승인 2020.06.11  14:35:30

공유
default_news_ad1

- 인공피부·인공혈관 기업, 연구재단 공동연구

대구첨복재단 첨단의료기기개발지원센터와 바오밥헬스케어는 인체유래 바이오소재 및 의료기기 연구개발 협력을 위해 10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사진 대구첨복재단)

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이사장 이영호, 이하 ‘대구첨복재단’) 첨단의료기기개발지원센터와 바오밥헬스케어㈜(대표이사 전호준)가 인체유래 바이오소재 및 의료기기 연구개발 협력을 위해 10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대구첨복재단 첨단의료기기개발지원센터(센터장 김종원)는 2016년부터 ‘인체유래 바이오 신소재 개발’ 사업을 수행하면서 인체지방 흡입술 후 폐기되는 콜라겐, 세포외기질, 지방줄기세포, 히알루론산 등 고부가가치 생체 바이오소재를 추출하고 있다.
이 사업은 인체지방을 활용해 소재공정 기술개발, 물리·화학적·생물학적 안전성 시험(의료기기 GLP시험), 의료기기 시제품 제작 등 인체유래 바이오소재 관련 재생의료산업의 기반을 조성하기 위함이다.
현재 의료폐기물로 분류되어 전량 소각되는 지방흡입술로 생성된 많은 인체지방(연발생량 약 100∼1,000톤 추산)을 재활용함으로써 환경폐기물을 줄이고, 고부가가치 재생의료 원료도 생산하는 두 가지 효과를 거두게 될 전망이다.
특히, 인체유래 콜라겐 및 이를 함유한 의료기기 제품의 상용화를 위해 2019년 8월부터 중소벤처기업부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받아 사업 추진에 탄력을 받게 됐다.
중소벤처기업부와 대구시는 지방흡입시술로 발생된 인체지방에서 추출된 인체유래 콜라겐 및 인체유래콜라겐 의료기기 제품의 상용화를 위해 세계최초로 구축된 대구첨복재단의 인체유래바이오소재개발센터 및 관련 인프라를 2019년 8월에 규제자유특구지역으로 지정했다.
양 기관은 협약에 따라 ▲ 생체 바이오소재와 의료기기 연구개발 및 임상시험 등 국가 R&D 과제 공동 발굴, 기획 및 수행 ▲ 연구개발 시설 및 장비의 공동사용 및 인력의 교류 ▲ 생체 바이오소재 및 의료기기 성능시험, 기술사업화 지원 수행 ▲ 의료기기 제품화 및 사업화 지원 ▲ 학술대회, 세미나, 심포지엄 등 상호 참여 및 공동 개최 ▲ 기타 양 기관의 원활한 연구개발 추진 등을 위해 상호 협력할 계획이다.

김민정 기자 deconomic@naver.com

<저작권자 © 디지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기획탐방

set_C1
default_side_ad2

동영상 뉴스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