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인삼 병해충 예찰 결과, 점무늬병 발생 시기 해마다 빨라져

기사승인 2019.04.15  16:50:20

공유
default_news_ad1

(6차산업=디지털경제) 경북도 농업기술원은 겨울철 평균기온이 평년에 비해 높아 생육초기에 점무늬병 등 병해충 방제를 서둘러 줄 것으로 당부했다.

기상청의 올해 기후전망에 따르면 4월에서 6월 평균 기온은 평년대비 비슷하거나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이 월동 기온이 평년보다 높아 인삼의 출아 시기도 빨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곰팡이에 의해 발생하는 점무늬병은 인삼 재배에서 가장 심각한 피해를 주고 있는데 특히 어린 인삼에 발생할 경우 줄기가 말라죽어 더 이상 생장이 되지 않는다.

풍기인삼연구소의 인삼 병해충 예찰결과 지난 2013년 5월 30일 처음 발병했으며, 3년간 발생양상을 보면 2016년 5월 17일, 2017년 5월 10일, 2018년 5월 8일로 예년에 비해 발생시기가 당겨진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공기 중의 병원균 포자를 채집해 조사해본 결과 지난 3월 15일 처음 발견이 되었으며, 점차적으로 밀도가 높아지고 있다.

류정기 풍기인삼연구소장은 “지속적인 인삼 병해충 예찰조사로 인삼 병해충 발생정보를 SNS 등을 통해 신속하게 제공하는 한편 PLS 대응 맞춤형 교육 등 현장 기술지원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경북도 농업기술원은 이런 결과들을 종합해 볼 때 인삼 점무늬병 초발생시기가 앞당겨질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농가에서는 약제 등을 미리 준비해 인삼 싹이 올라오면 바로 방제를 실시해 줄 것을 당부했다.

경북도 농업기술원은 겨울철 평균기온이 평년에 비해 높아 생육초기에 점무늬병 등 병해충 방제를 서둘러 줄 것으로 당부했다. (사진 - 경북도 제공)

김대광 기자 deconomic@naver.com

<저작권자 © 디지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기획탐방

set_C1
default_side_ad2

동영상 뉴스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