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경북형 스마트팜 모델 개발... 농업기술원·영남대 MOU 체결

기사승인 2019.01.07  16:31:45

공유
default_news_ad1

- 맞춤형 빅데이터 인력양성, 경북형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구축 등 9개 사업 추진

(6차산업=디지털경제) 경북도 농업기술원은 대구·경북 빅데이터 전문기관 간 업무협력을 통해 경북맞춤형 빅데이터 인력양성 사업, 경북형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구축 사업 등 9개 사업을 추진한다.

7일(월) 경북도 농업기술원은 농축산업과 빅데이터 산업의 발전방안을 공동 모색하기 위해 영남대 산학협력단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농축산업의 빅데이터 분야 네트워크 구축 및 인적교류, 빅데이터 정보를 통한 경북형 모델 개발, 스마트팜 농가의 경쟁력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영남대 산학협력단 산하 ‘경북빅데이터센터’는 2017년 4월 6일 개소해, 지난해 국내 빅데이터 선도 36개 전문센터에 선정됐다.

현재 시범사업으로 운영·관리하는 스마트팜 농가는 원격관리, 원격제어 위주로, 이전 데이터를 활용해 시설환경조절에 활용하는 수준이다.

향후 스마트팜에서 구축되는 각종 센서데이터를 수집 후 이를 빅데이터로 처리해 효과적으로 분석, 스마트팜 농가의 경영상의 문제점을 개선할 수 있는 피드백 시스템으로 갖춰나갈 계획이다.

곽영호 경북도 농업기술원장은 “앞으로 스마트팜 기술을 활용해 농촌 고령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경북 농업이 한 단계 도약하는 계기를 마련하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7일(월) 경북도 농업기술원은 농축산업과 빅데이터 산업의 발전방안을 공동 모색하기 위해 영남대 산학협력단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사진 - 경북도 제공)

김대광 기자 deconomic@naver.com

<저작권자 © 디지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기획탐방

set_C1
default_side_ad2

동영상 뉴스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