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경북도, 청년 관심 끌기 본격 나서... 의성군 청년마을 조성

기사승인 2018.11.13  17:30:26

공유
default_news_ad1

- 경북도, 경북대·안동대와 업무협약 체결. 청년들의 의성경험 유혹

(일자리=디지털경제) ‘의성군 안계면 일원에 일자리, 주거, 복지를 갖춘 청년마을 조성’

경북도는 13일 도성 회의실에서 이웃사촌 청년시범마을 조성사업의 협조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국립대학교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임기병 경북대학교 농산업 창업지원센터장, 전익조 안동대학교 산업연계교육지원센터장이 참석했다.

협약의 주요내용은 ▶ 도내 청년유입을 위해 농촌지역에 대한 청년들의 관심을 유도하는데 적극 노력 ▶ 전문교육과정 편성을 통한 청년주도 농촌 활성화 모색 ▶ 지방 소멸위기 극복을 위한 연구 및 아이디어 창출 등으로 이웃사촌 청년시범마을에 대한 공동 마케팅 및 청년 유치에 노력키로 했다.

30년 내에 소멸될 위험이 가장 높은 지자체 상위 10곳 중 7곳(의성, 군위, 청송, 영양, 청도, 봉화, 영덕)이 몰려 있는 경북도는 저출생과 지방소멸 극복 모델을 제시하는데 선도적 역할을 하고 있다.

도는 의성군 안계면 일원에 청년 일자리, 주거, 복지분야 각종 지원 사업을 한 곳에 집적해 ‘청년 유입→지역 활성화→지방소멸 극복’이라는 선순환 고리를 만들어 청년들이 정착할 수 있는 시범모델을 만든다는 계획이다.

우선 청년유입을 위한 첫걸음으로 청년들의 지역자원조사 및 마을 꾸미기 구상 과제를 통해 농촌지역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국립대학교인 경북대와 안동대에 정규과정의 교과과정을 편성했다.

경북대학교와 안동대학교는 청년들의 농촌지역 경험해보기를 포함하는 커리큘럼의 전문적인 교과과정 운영, 과제 부여를 통한 결과 도출로 청년들이 의성을 경험해보는 기회를 제공한다.

안병윤 경북도 기획조정실장은 “청년 마케팅 및 유치를 위한 마중물 마련을 시작으로 청년들이 농촌에서 새로운 인생을 꿈꿀 수 있도록 돕겠다”며 “이번 업무협약이 지방소멸 극복과 농촌 혁신성장의 새로운 모델이자 농촌지역 인구감소에 대응하는 성공사례가 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이웃사촌 청년시범마을 조성 청년관심끌기 업무협약(왼쪽부터 임기병 경북대 농산업창업지원센터장 안병윤 기획조정실장 전익조 안동대 산업연계교육지원센터장). (사진 - 경북도 제공)

 

김대광 기자 deconomic@naver.com

<저작권자 © 디지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기획탐방

set_C1
default_side_ad2

동영상 뉴스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