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스마트팜 조성으로 6차 산업 이끈다, 경북도 기관들과 업무협약 체결

기사승인 2018.07.06  16:04:54

공유
default_news_ad1

(6차산업=디지털경제) 경북도가 스마트 기술을 이용한 6차산업 혁명에 나선다. 도는 6일 도청 회의실에서 경북도, 상주시, 경북대학교, KT, 롯데마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간 스마트팜 혁신밸리 성공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지역의 청년인력과 농업기반을 바탕으로 KT,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의 스마트팜 기술과 롯데마트의 수출·유통 노하우를 결합해 스마트팜 혁신밸리를 유치하는데 목적이 있다.

스마트팜 혁신밸리는 농식품부가 주관하는 공모사업으로 지역 농업인들이 참여하는 분양형 생산시설단지는 물론 청년 보육실습농장, 청년 임대형 스마트팜, 기업 연구 실증단지 등 핵심시설을 조성, 농업인-기업-연구기관의 다양한 기능을 최대한 집적화해 농업․농촌에 청년을 유입하고 농업과 전후방산업이 동반성장하는 혁신 사업이다.

경북도는 6일 상주시, 경북대, KT,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과 함께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사진=경북도청 제공)

협약에 참여한 기관 중 상주시는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사업 부지를 마련하고 KT는 자사의 사물인터넷 기술과 데이터 축적·분석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팜 통합솔루션을 제공하는 역할을 맡는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KT와 연계, 스마트팜 기술표준화 플랫폼을 구축하고 공동R&D 및 실증 연구를 수행하며 롯데마트는 구축된 시설에 유통여건에 맞는 스마트팜을 구현하여 예측 생산과 품질보증을 높이는데 기여한다.

고윤전 KT 미래사업개발단장은 “농업 1번지 경북에서 농업을 미래산업으로 만들기 위해 함께 노력하기로 해 매우 기쁘고, 경북도가 혁신밸리 유치를 넘어 스마트팜 1번지로 자리잡는데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경북도는 이번 업무협약 체결로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사업’예비 사업계획서를 마무리하고 이달 13일까지 농식품부에 공모신청한다는 방침이다.

이철우 경상북도지사는 “이번 업무 협약이 4차산업 시대에 농업생태계가 새로운 차원으로 분화하기 위한 협업의 좋은 사례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하며, 4차 산업혁명과 더불어 농업분야에 전인미답(前人未踏)의 길이 열리고 있는 지금, 스마트팜을 통해 󰡐편리한 농업, 양질의 일자리󰡑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대광 기자 gwangd@deconomic.co.kr

<저작권자 © 디지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기획탐방

set_C1
default_side_ad2

동영상 뉴스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