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대구경제 성장의 길, 하늘길 확대]<중>대구공항 통합이전 득과 실

기사승인 2018.06.19  11:16:47

공유
default_news_ad1

(기획시리즈=디지털경제) 최근 동남아를 넘어 러시아까지 노선이 확대되고 있는 대구국제공항이지만 이미 이용객이 포화 상태에 달했다. 또 K-2 군공항의 영향으로 인근 주민에게 소음 피해를 입히는 것은 물론 재산권 침해, 지역 발전의 걸림돌이 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일찍부터 대구시는 대구공항의 통합이전을 추진했다. 지난 2016년 동남권신공항 사업을 정부가 포기하면서 부산은 김해공항의 확장을, 대구시는 대구공항의 통합이전을 전략으로 세운 것. 특히 대구시는 권영진 대구시장이 재선에 성공하면서 통합이전의 가능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 당선인 역시 대구공항과 군공항의 경북 지역 통합이전에 찬성하는 입장이다.

하지만 대구공항의 통합이전에도 분명 득과 실이 존재한다. 이 때문에 대구와 경북 내에서도 통합공항 찬성과 함께 대구공항은 그대로 두고 군공항만 이전할 것을 주장하는 이들로 나뉘고 있다.

우선 대구공항의 존치를 주장하는 측에서는 ‘대구공항이기 때문에 공항이 활성화 될 수 있다’는 의견을 들고 있다. 대구공항이 활성화될 수 있었던 것은 대구 지역을 거점으로 삼은 LCC의 성장과 뛰어난 접근성을 바탕으로 대구경북 지역에서 수요가 발생했기 때문이다.

대구공항이 자리한 동구 지역에는 동대구복합환승센터가 자리해 있다. 열차와 고속버스, 도시철도가 한 곳에 있어 이곳에 도착하면 대구공항까지 손 쉽게 갈 수 있다. 덕분에 KTX가 정차하는 경주와 포항, 울산은 물론 가까운 구미, 안동 등에서도 대구공항으로 접근이 수월하다.

한 시민은 “(통합이전 예정지인)군위와 의성은 대구에서 고속도로를 이용하면 1시간 이내에 접근가능하다는 주장을 하고 있는데 비행기를 타고 해외로 나가는 이들이 자가용으로 1시간을 이동하면서 공항으로 가겠느냐. 공항에 3, 4일씩 주차하는게 이상하다”며 “당연히 열차나 고속버스 등 대중교통을 이용해 공항으로 가는 것이 더 편할터인데 군위와 의성에 동대구복합환승센터 같은 시설이 있느냐”고 말했다.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교통인프라 구축에 천문학적인 비용을 투입해야 한다는 ‘맹점’이 있다. 지방선거에서 당시 더불어민주당의 임대윤 대구시장 후보는 한 토론회에서 “군위, 의성까지 도로 연결 교통망과 철도망까지 5조3천억 원이 필요하다고 하는데 이게 예타 통과가 되겠느냐, 혹여 예타가 통과되더라도 해당 교통망이 모두 건설되기 전에 김해공항이 확장을 완료해 안정화된 국제공항이 돼 있을 것”이라고 지적한 바 있다.

결국 경북으로의 이전이 ‘적자 공항’의 재탄생이 될 것이라는 우려가 계속적으로 나올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이에 대해 통합이전 찬성론자들은 ‘대안이 없다’는 주장을 펼치고 있다. 지금 포화 상태를 맞이한 대구공항을 그대로 두는 것도 경쟁력을 떨어뜨릴 수 있다는 것. 또 지금껏 지역 주민들이 겪은 피해를 해소하고 현재의 공항 부지를 대구의 신성장 동력이 될 수 있도록 개발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군공항만 이전 받을 곳은 없다. 통합이전만이 해법이다”고 주장을 펼쳐왔다.

또 민간공항이 남아있는 것이 오히려 주민들에게 더 큰 피해를 줄 수 있다는 주장도 있다. 대구경북녹색연합은 대구공항만 남을 경우 소음 기준이 확대되고 고도제한 반경과 면적이 늘어난다고 밝힌 바 있다.

녹색연합 측은 “대구공항 존치하면서 활조로까지 확장할 경우 피해 지역 주민들이 늘어나고 민사소송 없이 손실보상청구와 토지매수청구가 가능해져 정부의 재정 부담이 커지고, 민간공항에 적용되는 주민지원 사업에 대한 지방자치단체의 부담도 더 늘게 된다”고 주장했다.

실제 군공항을 이전하고 민간공항만 남을 경우 현재 2286m인 고도제한 반경이 4000m로, 제한 면적은 32㎢(약 968만평)에서 77㎢(2329만여평)로 각각 2배가량 확대된다.

실행 가능성 면에서도 현재 대구공항을 확장할 부지가 없다는 점도 통합이전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장윤혁 기자 jang@deconomic.co.kr

<저작권자 © 디지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기획탐방

set_C1
default_side_ad2

동영상 뉴스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