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박주선 부의장 "재외공관 비위는 자체감사가 제대로 지켜지지 않은 탓"

기사승인 2017.09.21  10:41:33

공유
default_news_ad1

- 183개 재외공관 중 52곳 자체 감사 재때 받지 않아

캐나다, 뉴질랜드, 이탈리아 등 52곳의 재외공관이 4년 이상 외교부 자체감사를 단 한 차례도 받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최근 연이은 재외공관의 비위의 원인이 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20일 국민의당 박주선 국회부의장(외교통일위원회)이 외교부

로부터 제출받은 ‘재외공관별 감사 실시 현황’ 자료에 따르면, 올 9월초를 기준으로 총 183개 재외공관 중 6년 이상 자체감사를 받지 않은 공관은 9곳, 5년 이상 13곳, 4년 이상 30곳 등 모두 52개인 것으로 나타났다.

‘외교부 자체감사규정’에 의하면, 재외공관은 2년 내지 4년마다 정기감사를 실시해야 한다. 하지만 이같은 규정이 지켜지지 않고 있는 것이다.

박주선 의원 측은 “적기에 따라 자체감사를 진행했다면 재외공관 내 각종 비위 사전을 예방할 수 있었을 것이다”고 비난했다. 실제 지난 7월 대사와 외교관의 공관직원에 대한 성폭행 및 성추행 혐의가 제기됐던 주에티오피아대사관에 대한 자체감사는 규정을 위반한 5년 차인 올해에서야 진행됐다. 지난 8월 외교관이 현지 미성년자를 성추행한 혐의로 징역 3년이 선고됐던 주칠레대사관 역시 자체감사를 받은지 4년이 넘었지만, 올해 감사계획에는 빠져있다.

이 같은 상황에 대해 외교부는 인력이 부족하다고 해명하고 나섰다. 외교부는 박주선 부의장에게 제출한 자료에서 “재외공관 갑질 신고 조사 등 관련 업무가 급증하여 하반기 업무일정을 예측하기 어려운 상황인 바, 현안업무 종료 후 하반기 재외공관 자체감사 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라고 답변했다.

이에 대해 박주선 부의장은 “재외공관 갑질이나 성추행 등 사건이 끊이지 않는 이유로 자체감사조차 법이 정한 주기 내에 이뤄지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라면서, “감사인력이 부족하다면 외부전문기관이나 외부 전문가를 감사에 참여시켜서라도 ‘감사 무풍지대’라는 비판을 받아온 재외공관을 철저히 감사해야 한다”고 밝혔다.

노경석 기자 aclass@deconomic.co.kr

<저작권자 © 디지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기획탐방

set_C1
default_side_ad2

동영상 뉴스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