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경북도 '물산업 유망기술 로드맵' 전국 최초 수립

기사승인 2017.08.24  17:55:32

공유
default_news_ad1

- 9월 대한민국 국제물주간 2017에서 발표 예정

경북도(도지사 김관용)가 전국 최초로 ‘물산업 유망기술 로드맵’을 수립한다.

도는 다음달 20일 경주에서 열리는 ‘대한민국 국제물주간 2017’에서 ‘물산업 유망기술 로드맵’을 발표한다고 24일 밝혔다.

경북도는 ‘물산업 기술로드맵’을 통해 기술개발 역량이 부족한 지역 물기업의 기술개발 관련 의사결정과 계획을 수립하는 데 필수인 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국내외 물산업 기술의 추세, 시장현황, 특허동향 등을 분석해 개별기업의 기술개발 방향을 제시한다.

기술로드맵은 미래기술 개발 방향을 바탕으로 기업이나 산업의 차원에서 개발해야 할 기술과 제품을 예측해 최선의 기술 대안을 선정하는 것으로 기술개발의 ‘선택과 집중' 이라는 측면에서 목표 기술수준을 정한 뒤 이를 달성하기 위한 단계별 이정표를 제시한다.

지난 5월 19일 도는 국내 물산업 전문가와 지역 물기업 대표, 관련 연구기관으로 구성된 ‘2017년 경북 물산업 육성협의회’에서 지역 물산업을 미래 신성장 동력으로 견인할 ‘물산업 3대 전략분야’(▶자동화 시스템을 이용한 스마트 물관리 분야 ▶하수처리수 재이용의 활성화 분야 ▶수처리 설비 기술의 효율적인 활용 분야)를 선정했다.

우선 각 분야별로 특허와 기술 선행지표 분석결과, 전문가 자문을 총망라해 단기상용화가 용이하고 향후 물산업을 주도할 6~7개의 유망기술을 도출한다. 이후 유망기술별 2018년부터 2020년까지 3개년간의 개발 목표 수준, 세부 스펙을 기술로드맵을 통해 제시할 예정이다.

태국국제 물산업전

특히 지역 물기업이 국가 R&D의 지원 수혜를 높이는 등 기술 로드맵의 활용 확대를 위해 대한민국 국제물주간 행사 동안 ‘기술혁신을 위한 산학연 매칭’ 세션을 9월 21일 개최한다. 이날 경북도는 참가자에 한해 무료로 100여쪽 분량의 기술 로드맵을 제공한다.

김진현 경상북도 환경산림자원국장는 “전국 최초로 ‘물산업 유망기술 로드맵’을 수립해 발표하는 만큼 지역 물기업뿐만 아니라, 국내 물산업 육성의 선도모델이 될 수 있도록 책임감을 갖고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노경석 기자 aclass@deconomic.co.kr

<저작권자 © 디지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기획탐방

set_C1
default_side_ad2

동영상 뉴스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