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한미FTA 재협상 파고 넘어선다, 경북 농어업FTA 대책특별위원회 출범

기사승인 2017.07.24  17:25:35

공유
default_news_ad1

- 올해 5기 위원회 규모 대폭 늘려

경북도는 새 정부 국정운영 방향에 맞추어 농어촌 일자리 창출, 4차산업혁명, 농업 6차산업 활성화 등 사람이 돌아오는 농산어촌 정책을 적극 발굴하기로 했다.

도는 24일 ‘제5기 경상북도 농어업FTA대책특별위원회’ 출범식을 열었다. ‘경북 농어업FTA대책특별위원회’는 지난 2008년 1월 전국 최초로 도지사 직속으로 출범해 새로운 농업정책 개발을 통해 지금까지 농정분야 민관 협치의 가장 이상적인 모델로 평가받고 있다.

경북도에 따르면, 지난 4기까지 운영된 위원회의 최대 성과는 농어촌 미래인재 양성 플랜으로 경북농민사관학교를 통한 2020년까지 정예 농어업CEO 2만명 양성 계획은 지금까지 1만3천850명을 배출했으며, 농림수산계 고등학교와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청년리더 양성 사업은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시책 사업으로 채택되는 등의 성과를 올렸다.

올해는 최근 미국의 TPP탈퇴와 한-미자유무역협정(FTA) 개정 협상에 적극 대응하고, 새 정부 국정운영 방향에 맞추어 농산어촌 정책을 적극 발굴할 예정이다. 제5기 위원회는 6개 T/F팀(청년인력 양성 및 일자리창출, 가축질병 예방 및 축산선진화, 농수산물 소비촉진 및 수급안정, 농어촌개발 및 농외소득창출, 농식품 가공 및 수출확대, 지속가능 바다녹화)으로 구성해 새 정부의 핵심 시책인 일자리 창출과 농업의 6차산업 활성화를 위해 농업 현장과 일자리 창출 중심으로 확대 개편했다.

이를 위해 경북도는 지난 6월 조례 개정을 통해 위원수를 60명에서 100명으로 확대했으며, 기존 학계가 중심이 되어 운영되던 방식에서 탈피해 농식품 가공업, 언론, 현장 농어업인 인력을 대폭 강화했다. 특히, 새정부의‘성평등 정책’에 발맞추어 여성 위원 비율을 40% 이상 확대해 운영한다.

5기 출범식에서 위원회를 이끌어갈 손재근 위원장은 “앞으로 위원회는 중앙정부와 유기적으로 연계해 주요국가와의 FTA 체결 후속 대응에 주력하면서, 최근 미국이 FTA 개정협상을 공식 요구함에 따라 우리 농어업에 미칠 파장을 면밀하게 분석해 중앙정부에 건의하는 등 발 빠르게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김관용 경상북도지사는 이날 출범식에서 “앞으로 경북의 발전과 대한민국 미래 성장은 일자리 창출에 있다”고 강조하고, “FTA대책위에서도 농어촌 일자리 창출을 통해 경북 농어업이 더 큰 도약을 이뤄낼 수 있도록 경험과 지혜를 모아 달라”고 당부했다.

노경석 기자 aclass@deconomic.co.kr

<저작권자 © 디지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기획탐방

set_C1
default_side_ad2

동영상 뉴스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