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대구 출판 이야기]<2>아동문학 김정미 작가

기사승인 2017.07.19  11:32:48

공유
default_news_ad1

- 대구출판산업지원센터 시설에 놀라고, 대구 출판업계의 열정에 칭찬 아끼지 않아

“미래의 문맹자는 글을 읽지 못하는 사람이 아니라 이미지를 읽지 못하는 사람이 될 것이다.” -아티스트 라즐로모홀리나기-

아동문학가 김정미 작가는 1928년 라즐로모홀리나기가 한 이 말이 지금의 시대와 딱 맞아 떨어진다고 믿고 있다. 때문에 그는 아동문학은 어린이뿐 아니라 전 연령이 볼 수 있는 장르라고 주장한다.

1984년 제주에서 태어난 김정미 작가는 2013년 어린이동산 중편동화 공모에 ‘나는야 하모리 바리스타’로 우수상을 수상하면서 작품 활동을 시작했다. 2014년 전북일보 신춘문예에 동화 ‘붕어빵 잉어빵 형제’가 당선됐고, 청소년소설 ‘스키니진 길들이기’로 제12회 푸른문학상 새로운 작가상을 수상했다. 그리고 2015년 중편동화 ‘시인 래퍼’로 제22회 MBC 창작 동화 대상을 수상했다. 그의 수상 내역에서 볼 수 있듯이 김 작가는 ‘아동문학’ 전문가이다. 아동문학이란 어린이나 동심적 어른에게 읽힐 것을 목적으로 창작 된 모든 문예작품을 말한다. 즉 동요, 동화, 동시 등 아동문학이라 할 수 있다. 동화 같은 경우 2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로 창작동화는 주로 등장인물이나 이야기 배경 등을 새롭게 정해서 창작하는 스토리를 뜻하고, 기획동화는 어린이들에게 특정한 주제를 알리기 위해 정보를 가득 담은 책을 뜻한다.

김정미 작가는 “동화란 동심을 바탕으로 쓴 이야기”라며 “그런데 글을 쓴 사람이 어른이기 때문에 어린이들의 눈높이와 마음을 이해해야 한다”고 전했다. 이어 “요즘 어르신들을 위한 실버 문학이 떠오르고 있다”고 말했다.

실버 문학이란 어른들 눈높이에 맞춘 문학을 말한다. 동화라는 장르가 따뜻하고 어렵지도 않고 어린이 눈높이를 맞추면서 탄생한 장르이다 보니 어르신들에게도 읽기 쉽고, 편안하게 접할 수 있다.

김 작가는 “문학이 이제는 아동뿐 아니라 어른, 전 연령대에 해당하는 사람들이 소화할 수 있는 문학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며 “아동문학이 어른들이 읽었을 때 동심을 자극해, 마음을 치유하고 힐링하는 효과가 있다”고 설명했다.

때문에 김 작가는 동화의 독자에는 나이 제한이 없다고 했다. 그는 “사실 글을 읽을 수 있는 나이대부터 100세 요즘에는 그 이상의 살아가시는 분들 모든 전 연령이 볼 수 있는 장르라”라며 “특히나 그림책 같은 경우에는 글보다는 이미지가 중시하기 때문에 갓 태어난 어린이들 조차도 읽을 수 있다”고 했다.

올해 대구출판산업지원센터에 입주한 김 작가는 이곳의 시스템에 대해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무엇보다 1년이라는 장시간동안 작가에게 작업실을 내어준다는 자체가 찾아볼 수 없는 후한 특혜라는 생각이 듭니다.”

대구출판산업지원센터가 작가들에게 집중하 수 있는 공간을 충분히 제공한다는 것. 더구나 현대적인 시설에 대해서도 감명 깊었다고 했다. 그는 “제 친구들이 작업실에 와서 ‘원룸같다’는 말을 많이 한다”며 “공간도 깔끔하고 책상이나 공간 배치도 너무 마음에 들고 무엇보다 작가들을 위해서 센터에서 지원해주는 것이 너무 많다”고 칭찬했다.

이곳에 둥지를 튼 만큼 대구 지역 출판에 대한 기대감도 비췄다. 대구 출판업계가 성장을 위해 열정적으로 활동하고 있다는 것. 그는 “요즘에 전국적으로 출판 상황이 굉장히 어려운데 젊은 출판인들이 작은 소규모 출판사를 꾸려서 1인 출판사 같은 것을 꾸려서 하는 것을 보면서 열정이 가득한 곳이라는 생각이 들었다”며 “대구출판산업지원센터가 생겼기 때문에 앞으로 대구의 출판문화가 조금 더 부흥하고 지금보다 더 발전될 것이라 믿는다”고 미소를 지었다.

김대광 기자 gwangd@deconomic.co.kr

<저작권자 © 디지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기획탐방

set_C1
default_side_ad2

동영상 뉴스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