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물산업기술발전협의회 출범 초읽기, 관련기관 협약식 체결

기사승인 2016.12.14  10:01:23

공유
default_news_ad1

- 스마트 물산업 육성전략 실행에 앞장서...대구 물산업클러스터 발전 견인

대구국가산업단지에 들어서는 ‘국가물산업클러스터’의 종합적 육성전략의 역할을 담당할 ‘물산업기술발전협의회’가 출범한다.

대구시에 따르면 14일 오후 2시 서울 서초구 엘타워에서 ‘물산업기술발전협의회’ 출범을 위한 협약식이 열린다.

이날 협약식에는 조경규 환경부 장관을 비롯해 권영진 대구시장 겸 상하수도협회장, 특·광역시 부시장, 이학수 한국수자원공사 사장 등 물산업 유관기관장 등이 참석한다.

‘물산업기술발전협의회’는 환경부, 7개 특·광역시, 제주특별자치도와 물산업 유관기관인 한국상하수도협회, 한국수자원공사, 한국환경공단, 한국농어촌 공사 등 총 13개 공공기관으로 구성된 협의체다.

협의회는 최근 정부가 발표한 ‘스마트 물산업 육성전략’의 실행력 담보를 위해 ▶물산업 우수기술 및 제품의 발굴 ▶물산업클러스터를 통한 인·검증 및 시범사업 확대 ▶우수 기술 및 제품의 공공구매 및 보급 확대 등의 역할을 담당한다.

국가물산업클러스터 조감도. 디지털경제 DB

또 협의회는 물산업 기술개발(R&D) 수요를 먼저 도출함으로써 ‘기술개발→공공구매 및 보급→물기업 판로 마련→해외진출’의 물산업 육성을 위한 선순환구조를 확립하는데 기여할 계획이다.

협의회는 환경부장관, 지자체장 및 기관장으로 구성된 운영위원회와 상수·하수·재이용 등 실무기술위원회로 구성되며, 협회 사무국은 한국상하수도협회가 맡기로 했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내수의 80% 이상을 공공부문이 자치하는 국내 물산업의 특성상 오늘 구성된 협의회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며 “향후 협의회와 물산업클러스터가 유기적으로 연계되어 물산업이 육성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노경석 기자 aclass@deconomic.co.kr

<저작권자 © 디지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기획탐방

set_C1
default_side_ad2

동영상 뉴스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